사회복지 조사론 확률표본추출의 방법 및 비확률포본추출의 방법



확률포본추출의 방법

단순무작위 표집

난수표.제비뽑기,컴퓨터를 이용한 난수의 추출방법 등을 사용하여 추출하는 방법이다.

계통표집 (체계적 표집)

모집단 목록 내에서 구성요소에 대해 일정한 순서에 따라 매 K번째 요소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목록 자체가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고 배열되어 있는 경우 편향된 포본이 추줄될 수 있는 단점을 지닌다.

층화포집

모집단을 집단 내 구성이 동질적인 몃개의 잡단으로 나눈 후 각 계층별로 단순무작위 또는 체계적인 포집을 하는 방법이다. (집단 내 동질적, 집단간 이질적)

집략표집(군집표집)

모집단 목록에서 구성요소에 대해 여러 가지 이질적인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여러 개의 집락또는 집단으로 구분한 후 집단을 표집단위로 하여 무작위로 하여 무작위로 몇 개의 집락을 포본으로 추출한다음 포본으로 추출된 집락에 대해 그 구성요소를 전수조사하는 방법이다. (집단 내 이질적, 집단 간 동질적)

비확률포본추출의 방법

편의표집 ( 임의 표집 )

포본선정의 편리성에 기준을 두고 임의로 포본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을 절약할수 있으나 표본의 대표성이 떨어진다.

판단표집 ( 유의표집)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 기준에 따라 연구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의도적으로 추줄하는 방법이다.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의 타당성 여부가 포집의 질을 결정한다.

할당표집 

연구자의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을 기초로 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위 집단별로 포본수를 할당한 다음포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모집단의 대표성이 비교적 높으나 분류의 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많다

누적표집 ( 눈덩이 표집 )

연속적인 추천과정을 통해 포본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일반화의 가능성이 적고 계랑화가 곤란하므로 질적 조사에 적합하다.



사회복지 조사론 욕구의 구분 및 자료수집방법,평가의 종류


욕구의 구분

규범적 욕구 : 전문가들에 의해 설정된 욕구
인지적 욕구 (체감적 욕구) : 집단의 성원들이 느끼는 욕구
표현적 욕구 ( 표출적 욕구 ) : 표적대상 또는 표적잡단의  표현 또는 행위로 드러난 욕구 
비교적 욕구 (상대적 욕구 ) :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서비스 상태에 비교된 욕구

자료수집방법

사회지표조사방법

일정 인구가 생활하는 지역의 지역적,생태적,사회적,경제적, 및 연구적 특성에 근거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추정할 수 있다는 전재하에 사회지표를 분석한다.
예) 소득수준,실업률,주택보급률,범죄율 등

2차 자료분석

자역주민을 대상으로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 내의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수혜자에 관련된 기록을 검토하여 욕구를 파악한다.
예 ) 인테이크 자료,기관의 각 부서별 업무일지 등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지역사회 전반의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기관의 서비스제공자,인접직종의 전문직 종사자,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질문하여 그 표적집단의 욕구 및 서비스 이용 실태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지역사회 서베이

지역사회의 일반 인구 또는 특정 인구의 욕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이들 전체인구를 대표할수 있는 포본을 선정하고 이들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욕구를 조사하여 조사대상전체의 욕구를 측정한다.

지역사회 공개 토론회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잘 알고 있는 지역사회구성원을 중심으로 공개적인 모임 및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욕구나 문제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델파이기법

전문가,관리자들로부터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그결과를 분석한후 그것을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 까지 게속하는 방법이다.

평가의 종류

형성평가

서비스 전달체계 향상 및 서비스의 효율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프로그램 운영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총괄평가

프로그램 운영이 끝날때 행해지는 조사로서 기관의 정책  또는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나 얼마나 잘 성취했는가의 여부를 평가한다.

메타평가

평가 자체에 대한 평가로서 평가자 자신의 의하여 이루어질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상급자나 외부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단일사례연구의 특징 및 유형


단일사례연구의 특징

사레가 하나이며 주로 개인 가족 및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어떤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관찰하여 분석한다.
시게열적인 반복관찰을 통해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태를 비교한다.
연구조사와 살천을 통합하고 실천 지향의 연구조사를 한다.
외적 타당도가 낮으며 일반화의 가능성도 낮다.

단일사례연구의 유형

AB설계

개입 전과 개입 후에 측정하는 평가설계

ABA설계 

개입의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해 일정 기간 이후에 개입을 중단함

ABAB설계 

기초선(기준선)이 측정된 후에 특정기간 동안 개입하고 그 후 잠시동안 멈춘후에 다시 개입함

BAB 설계

곧바로 개입으로 시작해서 기초선(기준선) 수립을 위해 갸입을 중지했다가 재차 개입함

복수요인설계(ABCD설계)

일련의 종류가 다른 개입들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설계

복수기초선설계

개입중단의 문제점을 개선하면서 AB설게를 여라가지 문제  상황 사람에게 적용하여 같은 효과를 얻음으로써 개입의 인과적 효과에 대한 확신을 높힘

사회복지 조사론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와 전실험설계


사회복지 조사론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와 전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무작위할뎅에 의한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동등화가 불가능한 경우 무작위할당 대신 실험집단과 유사한 비교집단을 구성하는 설계방법이다.

순수실험설계에 비해 윤리적인 문제가 덩하지만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연구에 있어서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내적타당도가 낮다)

단순시계열설계,복수시계열설게,비동일 통제집단설계 등이 해당된다.

전싱험설계

무작위할뎅에 의해 연구대상을 나누지 않고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이 없으며 독립변수의 조작에 따른 변화의 관찰이 제한된 경우에 실시하는 설계유형이다.

인과적 추론이 어려운 설계로서 내적 외적 타당도를 거의 통제하지 못한다.

1회 사례연구 단일 집단 전후 검사설계 정태적 집단비교설계 등이 해당된다.


사회복지 조사론 순수실험설계의 유형


순수실험설계의 유헝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한 후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독립변수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삭을 가하지 않은 채 두집단간의 차이를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두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외생변수를 통제할수 있다.

검사요인을 통제할수 없으며 내적 타당도는 높으나 외적 타당도는 낮다.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험대상자를 무작위로 할당한뒤 사전조사 없이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작을 가하지 않은 채 그 결과를 서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시전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검사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신할수 없다.

솔로몬의 4집단설계

연구대상을 4개의 집단으로 무작위 할당한 것으로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를 혼합해 놓은 방법이다.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하고 사전검사와 살험처지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배제하여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4개의 집단에 대한 무작위 할당 및 관리에 여러움이 있으며 비경제적이다.

요인설계

독립변수가 복수인 경우 적용하는 방법으로서 실험집단에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둘 이상의 독립변수가 상호작용에 의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수 있다.
독립변수가 많은 경우 시간 및 비용의 측면에서 비경제적이다.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성숙 도는 시간의 경과
선별요인(선택요인)
통계적 회귀요인
도구요인
인과적 시간-순서(인과관계 방향의 모호성)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요인
상실요인(실험대상의 탈락)
검사요인(테스트 효과)
모방(개입의 확산)

외적 타당도 저해 요인

연구표본의 대표성
조사방응성(반응효과)


사회복지 조사론 설문지 작성요령


설문지 작성요령

하나의 문항에 두 가지 이상의 중복된 질문을 삼가한다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나 방언을 삼가한다

질문의 내용은 간단명료 해야한다.

질문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부정적 질문이나 유도질문은 피한다

답변하기 쉬운 질문이나 일반적인 질문은 앞쪽에 배치한다.

개방질문이나 측수한 질문은 뒤쪽에 배치한다

신뢰도를 평가하는 질문들을 서로 떨어진 상태로 배치한다.

일정한 유형의 일답이 나오지 않도록 문항을 적절히 배치한다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사회복지 조사론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 방법

관찰법

귀납적인 방법으로서 조사자가 현장에서 즉시 포착하는 방법이다
대상자가 비협조적이거나 면잡을 거부하는 경우에도 가능하며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할수 있지만 관찰자의 선택적 관찰이 문제가 되며 시간과 비용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면접법

면접자와 대상자 간의 질문과 대답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조사내용을 비교적 장시간에 걸처 조사할수 있다.
질문지를 사용하여 적절한 질문을 현장에서 결정할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응답자에 대한 편의가 제한적이다.

질문지법 

질문을 위해 제작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시간과 비용이 잘약되며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될 수 있다.
융통성이 낮고 회수율이 떨어지며 응답자의 비언어적인 행위를 기록할수 없다.

전화조사법

전문 전화조사원이 전화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비용과 신속성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이며 표본의 대표성과 넓은 분포도를 가진다.
조사 분량이 제한되며 응답자의 주변상황이나 표정 태도를 확인할 수 없다.

우편조사법

조사자와 응답자가 우편으로 교류하는 방법이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고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되며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회수율이 낮고 융통성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인터넷 조사법

인터넷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조사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고정비용이 발생하며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제기될수 있다.


사회복지 조사론 척도의 유형


척도의 유형

명목 척도

단순한 분류의 목적을 위한 것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에 해당된다.
성별,인종,종교,결혼여부,직업 등이 구별이 해당된다.

서열척도 

서열이나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수치를 부여한 척도로 서열 간의 간격이 동일하지 않다.
사회계층,선호도,수여받은 학위,변화에 대한 평가, 서비스 효율성 평가, 사회복지사 자격등급 등의 측정에 이용된다.

등간척도

서열을 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루된 범주간의 각격까지 측정할수 있는 척도이다.
지능,온도,시험점수,학점,물가지수등에 해당된다.

비율척도

척도를 나타내는 수가 등간일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용되는 척도이다.
연령,무게,키,수입,출생률,사망률,이혼률,가족수,사회복지학과 졸업생 수 등 해당된다.

리커트척도

서열척도의 일종으로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일련의 수 개 문항들을 하나의 척도로 사용된다.
사회과학에서 널리 사용된다.

거트만척도

서열척도의 일종으로 척도도식법 이라고도  하며 단일차원적이고 예측성이 있다.
두 개 이상의 변수를 동시에 측정하는 다차원적 척도로서 사용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 척도

소수민족 사회계급 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연속적인 문항들을 동원한다.
단순히 사회적 거리의 원금 수위만을 표시한 것으로 칠말한 정도의 크기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서스톤 척도

등간-비율척도의 일종으로서 가장 긍정적인 태도와 가장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양 극단을 등간적으로 구분하여 수치를 부여한다.
리커트척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중요성이 있는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요인척도

등간-비율척도의 하나로 변수들 간에 존재하는 상호관계의 유형을 밝히고 상호 간에 밀접하게 연괸되어 있는 변수들의 묶음을 발견하여 이를 보다 적은 수의 가설적 변수 즉 요인들로 축소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분석을 위한 분석이 될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Q 분류척도

특정 자극에 대한 비슷한 태도를 가진 사람이나 대상을 분류하기 위한 방법이다.
한가지 현상을 셜명하기 위해서 단일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으로 세분한다.

소시오메트리

집단 내의 선택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작용의 패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한정된 집단성원 간의 관계를 도충함으로써 집단의 성질 구조 역동성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일련의 방법이다.

의미분화척도

어떤 대상이 개인에게 주는 주관적인 의미를 축정하는 방법이다.
척도의 양 극점에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나 표현을 제시하여 정도의 차이에 의한 일련의 형용사 쌍을 만들며 이에 응답자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느낌을 반영하도록 한다.


타당도와 산뢰도의 괸계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타당도가 낮다고 하여 반드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타당도가 없어도 신뢰도를 가질 수 있다.

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있다.

타당도는 신뢰도의 충분조건이고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다.

타당도와 신뢰도는 비대칭적 관계이다.


사회복지조사론의 신뢰도의 검증방법


신뢰도의 검증 방법

검사-재검사 신뢰도

가장 기초적인 신뢰도 추정방법으로서,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서로 상이한 시간에 두 번 축정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동형검사 신뢰도

두 개 이상의 유사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표본에 적용한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동형검사의 개발에 있어서 각 검사의 동등성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분신뢰도

검사를 한번 실시한 후 이를 적절한 방법에 의해 두 분의 점수로 분할하여 그 각각을 독립된 두 개의 척도로 사용함으로써 신뢰도를 추정한다.

단 한 번의 시행으로 신뢰도를 구할 수 있으나 반분하는 방식에 따라 각기 다른 신뢰도를 측정하므로 단일의 측정치를 산출하지 못한다.

문항내적합치도

단일의 신뢰도 계수를 계산할 수 없는 반분법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가능한 모든 반분신뢰도를 구한 다음 그 평균값을 신뢰도로 추정한다

크론바흐 알파계수의 경우 크론바흐 알파 값은 "0~1"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신뢰도가 높다.

관찰자 신뢰도

재검사적  관찰자 신뢰도(감찰자 내 신뢰도) 와 "대안적 관찰자 신뢰도 (관찰자 간 신뢰도)
로 구분된다.

관찰자 신뢰도는 주로 탐색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의 분류


조사연구의 시작적 차원에 따른 분류 

횡단 조사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포본조사이다

측정이 단 한번 이루어진다.

정태적 조사이다.

포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다.

예)현황조사,상관적 연구 등

종단 조사

들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조사이다.

반복적으로 축정이 이루어진다.

동태적 조사이다.

표본의 크키가 작을수록 좋다.

예) 경향분석,코허트조사,패널조사 등 

조사연구의 자료수집 성격에 따른 분류

양적 조사

졍형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조사를 수행한다.

연역법에 기초하며 조사 결과의 일반화가 용이하다

예) 질문지조사 , 실험조사 , 통계자료분석 등

질적 조사 

조사자의 개인적인 준거 틀을 사용하여 비교적 주관적인 조사를 수행한다.

귀납법에 기초하여 조사 결과의 일반화에 이려움이 있다.

예 ) 현지조사 사례연구 참여관찰 등

조사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탐색적 조사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한 경우실시한다.

문헌조사,경험자조사,특례조사 등이 있다.

기술적 조사

현장을 정확하게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횡단조사와 종단조사로 분류한다.

실명적 조사

기술적 조사연구 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어떤 사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이다.

왜 (why) 에 대한 대답을 제종하는 조사이다.


사회복지조사론 측정의 타당도 (타당성)


측정의 타당도(타당성)

내용타당도(논리타당도) 

측정도구에 포함된 지표가 모집단의 내용에 있어서 어느 정도 수준의 대표성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기존타당도

특정한 측정도구의 측정값을 이미 타당도가 경험적으로 입증된 기준이 되는 측정도구의 측정값과 비교하여 나타난 관련성의 정도를 의미한다.

개념타당도(구성타당도)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하여 제대로 측정되었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조사론 변수의 종류


변수의 종류

독립변수 : 원인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종속변수: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통제변수 : 제3의 변수를 통제하는 변수

매개변수 : 두 변수의 중간에서 매개자 역활을 하는 변수

외생변수 : 두 개의 변수 간에 마치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가식적인 관계를 만드는 제 3의 변수

왜곡변수 : 두 개의 변수 간의 관계를 정반대의 관계로 나타나게 하는 제 3의 변수

억압변수 : 두 개의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으나 관계가  없는 거처럼 보이게 하는 제 3의 변수

조절변수 :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안과관계를 조절 할수 있는 또 다른 독립변인

사회복지조사론 가설의 유형



연구가설

연구문제의 대한 잠정적인 대답
A는B보다~이다 " 라고 잠정적으로 기술함

귀무가설(영가설)
연구가설과 반대의 입장으로서 처음부터 버릴 것을 예쌍함
~의 차이가 없다 : 라고 기술함

대립가설
영가설에 대립되는 가설로서 영가설이 거짓일때 채택함
~의차이가 있을것이다: 라고 기술함

연역법과 귀납법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방범론 비교

사회과학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고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인간의 형태와 사고를 대상으로 한다.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기존의 이론과는 단절되지 않은 성격을 가진다.
독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의 학문이다.
연구자의 개성,가치관,세계관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자연과학 

일반화가 용이하며 명확한 결론을 얻을수 있다.
동 식물이나 자연현상을 대상으로 한다.
사회문화적인 특성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기존의 이론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이론이 빈번히 대두된다.
누적적인 성격을 가진 학문이다.
연구자의 개성,가치관,시계관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큐블러 - 로스의 죽음의 적응단계


큐블러 - 로스의 죽음의 적응단계

부정단계 -> 분노단계 ->  타협단계 -> 우울단계 ->  수용단계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범주


     

정체감 성취 : 정체성 위기와 함계 정체감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격렬한 결과 과정을 경험한다

정체감 유예 : 정체성 위기로 격렬한 불안을 경험하지만 아직 명확한 역활에 전념하지 못한다

정체감 유실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기 않았음에도 사회나 부모의 요구와 결정에 따라 행동한다

정체감 혼란(혼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으며 명확한 역활에 대한 노력도 없다.
                                 

인간의 성장에 따른 주요발달과정



인간의 성장에 따른 주요발달과정

태아기(출생 이전) 

임신 초기에 해당하는 1~3개월은 임산부의 영양상태,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슆다
임신 중기에 해당하는 4~6개월은 손가락,발가락,피부,지문,머리털이 형성된다.

영아기(출생~18개월 또는 2세)

프로이트의 구강기, 에릭슨의 유아기 ,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된다.
제1성작급등기로서 남아가 여아보다 키와 몸무게에서 약간 우세하다.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하며, 애착관계 및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유아기(18개월 또는 2세~4세)

프로이트의 항문기, 에릭슨의 초기아동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초기에 해당된다.
발달이 머리 부분에서 점차 신체의 하부로 확산된다.
배변훈련을 통한 사회화에 직면하며 정신적 표상에 의한 상징놀이가 가능하다.

전기아동기(4세~6세)

프로이트의 남근기, 에릭슨의 학력전기,피아제의 전조작기 중 *후기에 해당된다.
초기적 형태의 양심적인 초자아가 발달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엘릭트라 콤플렉스의 경향을 보인다.
성역활을 학습하며 집단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후기아동기 (6~12세)

프로이트의 잠복기 , 에릭슨의 학령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질풍노도의 시기 , 심리적 이유기, 심리사회적 유예기에 해당한다.
제2성장급등기로서 2차 성장과 함꼐 생식기관의 성숙이 뚜렷하다.
상직적 청중, 개인적 우화와 같은 자아중심성이 나타나나기도 한다.
11~13세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키와 몸무게에서 우세하지만 이후에는 남자가 여자보다 우세해진다.

청년기( 19~ 29세)

에릭슨의 성인초기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전기에 해당한다.
신체적 황금기로서 가장 건강한 시기에 해당한다.
직업준비 등 다양한 역활 탐색과 선택을 하며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자율적인 삶을 모색한다.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정체감 유실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중년기 또는 장년기 ( 30~65세)

에릭슨의 성인기 ,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중 후기에 해당된다.
갱년기를 경험하며, 남성의 갱년기가 여성의 갱년기에 비해 늦게 시작되어 서서히 진행된다.
통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며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로 문제해결 능력을 높힌다.
개성화를 통해 자아의 에너지를 외적 물질적인 차원에서 내적 정신적인 차원으로 전환한다.
노화가 점차 진행되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호르몬의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빈둥지증후군이 나타날수도 있다.

노년기 ( 65세 이후 )

내향성 수동성 조심성 의존성이 증가하며 우울증 경향이 두르러잔다.
급성한 노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경제적인 위기와 불안정한 생활에 빠지기도 한다.
친근한 사물에 애착을 가지며 옛것을 회상한다
조부모로서의 새로운 역활을 부여받으며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이 증가한다.
자신에게 익숙한 습관적 태도와 방법을 고수하려는 경향 때문에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떨이지는것이 일반적이다.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 발달의 원리 

인정한 순서 및 방향성 : 상부에서 하부 ,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 , 전체 활동에서 특수활동으로 진행

연속성 :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진행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 인간의 유전적 특성은 물논 외부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개인차의 존재 : 개인마다 발달의 속도 및 진행 정동에서 차이를 보임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양상성을 보임

점성원리 : 발달은 시존의 기초를 토대로 다음의 발달이 이루어짐 

결정적 시기의 존재 :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가 있음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1단계 : 생리적 욕구
2단계 : 언전에 대한 욕구
3단계 :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칼 로저스 현상학이론의 특징


칼 로저스의 현상학으론의 특징

1.인간에게는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

2.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나간다.

3.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이며 인간의 주관적  경험은 "현상학적 장"에서 이루어진다.

4.자기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현실적 자기 " 와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이상적 자기 " 로 구분된다.

5. 이간은 유목적적 존재로 인간의 자기실현경향 즉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이다.

2. 로저스가 제시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의 특징

1.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2. 실존적인 삶은 사는 사람이다.

3. 자신이라는 유기체에 대해 신뢰한다

4. 선택과 행동에 있어서 자유롭다.

5.창조적으로 살아간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단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 0~2세)

자신과 외부대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전조작기(2~7세)

사고는 가능하나 직관적인 수준이며 아직 논리적이지 못하다.
대상영속성을 확립한다.
상징놀이 물활론 자아중심성을 특징으로한다.

구체적 조작기 (7~12세 )

구체적 사물을 중심으로 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자아중심성 및 비가역성을 극복한다.
유목화 서열화 보존개념을 획득한다.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상 )

추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기설의 설정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실제 경험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논리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관찰학습의 과정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과정 -> 보전과정(기억과정)->운동재생과정->동기화과정(자기강화과정)


반두라 사회학습의 특징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1.인간의 인지능력에 관심을 가지며 직정경혐에 의한 학습보다는 모델링을 통한 관찰학습과 모방학습을 강조한다.

2.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3.인간이 자기강화 자기효울성(자기효능감) 자기조절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유지 변화 동기화 평가를 할수 있음을 강조한다.

4.관찰과 모방에 의한 사회학습을 총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이 제거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강화와 처벌




강화와 처벌

  구분         제시                철회

유쾌 자극  1.정적 강화  2.부적 처벌

 불쾌 자극   3.정적 처벌  4. 부적 강화

정적 강화 : 에)교실 청소를 하는 학생에게 과자를 준다.

부적 처벌 : 예)방청소를 소홀히 한 아이에게 컴푸터를 못하게 한다.

정적 처벌 : 예) 장시간 컴퓨터를 하느나 공부를 소홀히 한 아이에개 매를 가한다.

부적 강화 : 예) 발표자에 대한 보충수업 면제를 통보하여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한다.

칼 융 분석심리이론


칼 융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자아 : 지각 기어 사고 감정으로 구성 의식의 개성화 과정에서 생김

자기  : 안샹의 궁국적 목표로서 성격의 모든 국면의 통일성 통합성 전체성을 향해 노력함

집단무의식 : 원시적 감정 공포 사고 원시적 성향 등을 포함하는 무의식 

원형 : 심상들에 대한 하나의 모델 또는 본보기 

페르소나 : 개인의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또는 가면 

음영(그림자) : 인간 내부의 동물적 본성이나 부정적 측면

콤플렉스 : 의식의 질서를 교란하는 무의식 속의 관념덩어리 

아나마 :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측면

아나무스 : 무의식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아들러 개인심리이론의 특징 

1.인간을 통함적인 관점으로 보며 무의식이 아닌 의식을 성격의 중심으로 보았다.

2.인간은 자신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창조적 자기를 형성한다.

3.인간은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동기에 의해 동기화 된다.

4.인간의 행동은 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이다.

5.열등감과 보상이 개인발달의 동기가 된다.

6.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함으로써 자기 향상과 완성을 향해 나가간다.

7.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이다.

8.인간은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 가상적 목표를 가진다.

9.출생순서가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소거 

강화물을 게속 주지 않을 때 반응의  강도가 감소하는것

토큰경제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룍을 정해놓은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토큰)을 하는 것 

타임아웃 

특정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이전의 강화를 철회하는 일종의 벌 

체계적 둔감법 (탈감법)

혐오스러운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 써 혐오나 불안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것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1.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였다.
2.인간을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았다.
3.인간의 행동이 자아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4.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사회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5.기존의 정신분석적 방식과 달리 인단에 대한 병리적인 측면이 아닌 정상적인 측면에서 접근하혔다.
6.창조성과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7.점성원리를 제시하여 인간의 기초안을 토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2.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에 의한 성격발달단계

유야기( 0~18개월)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대 공포
부모의 보살핌이 결정적인 시기로 부모의 자신감 결여에 의해 유아가 불신감을 느끼며 이것이 이후 타인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초기 아동기 (18개월 ~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회의 - 의지력 대 의심 
배변훈련을 통해 자시통제 감각을 익히며 독림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학력전기 또는 유희기 (3~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의식 대 목적의식 상실 
기초적인 양심과 목적의식이 형성되지만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이 역효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학령기 (5세 ~ 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감 대 무능력감
또래집단과 학교의 역할이 중시대며 성취과업을 통해 겅취감이나 열등감을 경험한다.

청소년기 (12세 ~20세)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대 불확실성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경험한다.

성인초기 (20세 ~24세 )

친밀감 대 고립관 - 사랑 대 난잡함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성적,사회적인 관계형성이 이루어진다.

성인기(24~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대 이기주의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노년기 (65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인생의 무의미함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하며 삶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