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1.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였다.
2.인간을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았다.
3.인간의 행동이 자아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4.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사회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5.기존의 정신분석적 방식과 달리 인단에 대한 병리적인 측면이 아닌 정상적인 측면에서 접근하혔다.
6.창조성과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7.점성원리를 제시하여 인간의 기초안을 토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2.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에 의한 성격발달단계

유야기( 0~18개월)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대 공포
부모의 보살핌이 결정적인 시기로 부모의 자신감 결여에 의해 유아가 불신감을 느끼며 이것이 이후 타인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초기 아동기 (18개월 ~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회의 - 의지력 대 의심 
배변훈련을 통해 자시통제 감각을 익히며 독림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학력전기 또는 유희기 (3~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의식 대 목적의식 상실 
기초적인 양심과 목적의식이 형성되지만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이 역효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학령기 (5세 ~ 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감 대 무능력감
또래집단과 학교의 역할이 중시대며 성취과업을 통해 겅취감이나 열등감을 경험한다.

청소년기 (12세 ~20세)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대 불확실성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경험한다.

성인초기 (20세 ~24세 )

친밀감 대 고립관 - 사랑 대 난잡함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성적,사회적인 관계형성이 이루어진다.

성인기(24~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대 이기주의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노년기 (65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인생의 무의미함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하며 삶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