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관계의 주요 요소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전문적 관계의 주요 요소

1.타인에 대한 관심 또는 배려

2.현신과 의무

3.권위와 권한

4.진실성과 일치성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조력자

클라이언트의 당면 문제를 적확히 인식하며 클라이언트 문제해결능력을 발당시켜줄수 있는 기술

중개자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연결시켜줄수 있는 기술

중재자

이해당사자 간의 분쟁 상황을 파악하고 서로 타협에 이룰수 있도록 조정하는 기술

옹호자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집단이나 사회로부터 거부당할때 해당 서비스를확보 확장할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교육자

클라이언트가 사실을 인식하도록 하고 필요한 기술을 제공해줄 수 있는 기술

행동가

클라이언트가 불평등,박탈 등으로 심각한 권리 침해를 당하는 경우에 이에 맞서 대항 협상할수 있는 기술

계획가

지역사회구성원의 기회복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할수 있는 기술

평가자

서비스 자원과 옥구 충족의 정도를 평가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수 있는 기술

행동변화가 

클라이언트의 부적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

행정가

계획된 프로그램을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