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모델에서 사용하는 주요 질문기법 및 가족생활주기


해결중심도델에서 사용하는 주요 질문기법

기적질문 

 잠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당신을 여기에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밤 기적이 일어나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예외질문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때는 어떤 상황인가요?

척도질문

치료를 받으러 왔을 때 스트레스 수준이 10점이라고  하고 스트레스가 완전히 해소 된 상태를 0점이라고 한다면 지금 당신의 스트레스 상태는 몃점인가요?

대처질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더 나뻐지지 않고 견뎌 낼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관계성질문

만약 당신의 아버지가 지금 여기에 있다고 가정할 때 당신의 아버지는 당신의 문제가 해결되ㄹ 경우 무엇이 달라질 거라 말씀하실까요?

가족생활주기

결혼전기 가족

부모-자녀 관계로부터 분리하기
이성관계의 긴밀한 발전 유지하기

결혼적응기 가족

부부체계 형성에 따른 새로운 역활에 적응하기
배우자 가족과의 관계 및 친족망 형성하기

학령전 자녀 가족

자녀를 수용하고 가족으로 통합하기
부모의 역활을 통해 새로운 행동유형 발전시키기

학령기 자녀 가족

사회제도를 흡수하기 위해 가족의 경계를 개방적으로 만들기
새로운 역활변화 수용하기
자녀의 변화하는 발달적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십대자녀 가족

자녀의 독립 및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기
노년을 위한 준비 시작하기

자녀독립 가족
성장한 자녀가 직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자녀와의 관계를 성인과의 관계로 전환하기
자녀의 결혼을 통해 새로운 가족구성원을 받아들임으로써 가족범위 확대시키기

중년기 가족

자신의 부모에 죽음에 대처하기
빈둥지증후군에 대처하기
쇠퇴하는 신체적 정서적 기능에 대처하기

노년기 가족

은퇴에 대처하기
자녀의 배우자와 손자녀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배우자 형제 친구의 죽음에 대처하기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죽음 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