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사론 척도의 유형


척도의 유형

명목 척도

단순한 분류의 목적을 위한 것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에 해당된다.
성별,인종,종교,결혼여부,직업 등이 구별이 해당된다.

서열척도 

서열이나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수치를 부여한 척도로 서열 간의 간격이 동일하지 않다.
사회계층,선호도,수여받은 학위,변화에 대한 평가, 서비스 효율성 평가, 사회복지사 자격등급 등의 측정에 이용된다.

등간척도

서열을 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루된 범주간의 각격까지 측정할수 있는 척도이다.
지능,온도,시험점수,학점,물가지수등에 해당된다.

비율척도

척도를 나타내는 수가 등간일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용되는 척도이다.
연령,무게,키,수입,출생률,사망률,이혼률,가족수,사회복지학과 졸업생 수 등 해당된다.

리커트척도

서열척도의 일종으로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일련의 수 개 문항들을 하나의 척도로 사용된다.
사회과학에서 널리 사용된다.

거트만척도

서열척도의 일종으로 척도도식법 이라고도  하며 단일차원적이고 예측성이 있다.
두 개 이상의 변수를 동시에 측정하는 다차원적 척도로서 사용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 척도

소수민족 사회계급 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연속적인 문항들을 동원한다.
단순히 사회적 거리의 원금 수위만을 표시한 것으로 칠말한 정도의 크기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서스톤 척도

등간-비율척도의 일종으로서 가장 긍정적인 태도와 가장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양 극단을 등간적으로 구분하여 수치를 부여한다.
리커트척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중요성이 있는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요인척도

등간-비율척도의 하나로 변수들 간에 존재하는 상호관계의 유형을 밝히고 상호 간에 밀접하게 연괸되어 있는 변수들의 묶음을 발견하여 이를 보다 적은 수의 가설적 변수 즉 요인들로 축소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분석을 위한 분석이 될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Q 분류척도

특정 자극에 대한 비슷한 태도를 가진 사람이나 대상을 분류하기 위한 방법이다.
한가지 현상을 셜명하기 위해서 단일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으로 세분한다.

소시오메트리

집단 내의 선택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작용의 패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한정된 집단성원 간의 관계를 도충함으로써 집단의 성질 구조 역동성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일련의 방법이다.

의미분화척도

어떤 대상이 개인에게 주는 주관적인 의미를 축정하는 방법이다.
척도의 양 극점에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나 표현을 제시하여 정도의 차이에 의한 일련의 형용사 쌍을 만들며 이에 응답자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느낌을 반영하도록 한다.


타당도와 산뢰도의 괸계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타당도가 낮다고 하여 반드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타당도가 없어도 신뢰도를 가질 수 있다.

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있다.

타당도는 신뢰도의 충분조건이고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다.

타당도와 신뢰도는 비대칭적 관계이다.


사회복지조사론의 신뢰도의 검증방법


신뢰도의 검증 방법

검사-재검사 신뢰도

가장 기초적인 신뢰도 추정방법으로서,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서로 상이한 시간에 두 번 축정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동형검사 신뢰도

두 개 이상의 유사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표본에 적용한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동형검사의 개발에 있어서 각 검사의 동등성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분신뢰도

검사를 한번 실시한 후 이를 적절한 방법에 의해 두 분의 점수로 분할하여 그 각각을 독립된 두 개의 척도로 사용함으로써 신뢰도를 추정한다.

단 한 번의 시행으로 신뢰도를 구할 수 있으나 반분하는 방식에 따라 각기 다른 신뢰도를 측정하므로 단일의 측정치를 산출하지 못한다.

문항내적합치도

단일의 신뢰도 계수를 계산할 수 없는 반분법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가능한 모든 반분신뢰도를 구한 다음 그 평균값을 신뢰도로 추정한다

크론바흐 알파계수의 경우 크론바흐 알파 값은 "0~1"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신뢰도가 높다.

관찰자 신뢰도

재검사적  관찰자 신뢰도(감찰자 내 신뢰도) 와 "대안적 관찰자 신뢰도 (관찰자 간 신뢰도)
로 구분된다.

관찰자 신뢰도는 주로 탐색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의 분류


조사연구의 시작적 차원에 따른 분류 

횡단 조사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포본조사이다

측정이 단 한번 이루어진다.

정태적 조사이다.

포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다.

예)현황조사,상관적 연구 등

종단 조사

들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조사이다.

반복적으로 축정이 이루어진다.

동태적 조사이다.

표본의 크키가 작을수록 좋다.

예) 경향분석,코허트조사,패널조사 등 

조사연구의 자료수집 성격에 따른 분류

양적 조사

졍형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조사를 수행한다.

연역법에 기초하며 조사 결과의 일반화가 용이하다

예) 질문지조사 , 실험조사 , 통계자료분석 등

질적 조사 

조사자의 개인적인 준거 틀을 사용하여 비교적 주관적인 조사를 수행한다.

귀납법에 기초하여 조사 결과의 일반화에 이려움이 있다.

예 ) 현지조사 사례연구 참여관찰 등

조사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탐색적 조사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한 경우실시한다.

문헌조사,경험자조사,특례조사 등이 있다.

기술적 조사

현장을 정확하게기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횡단조사와 종단조사로 분류한다.

실명적 조사

기술적 조사연구 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어떤 사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이다.

왜 (why) 에 대한 대답을 제종하는 조사이다.


사회복지조사론 측정의 타당도 (타당성)


측정의 타당도(타당성)

내용타당도(논리타당도) 

측정도구에 포함된 지표가 모집단의 내용에 있어서 어느 정도 수준의 대표성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기존타당도

특정한 측정도구의 측정값을 이미 타당도가 경험적으로 입증된 기준이 되는 측정도구의 측정값과 비교하여 나타난 관련성의 정도를 의미한다.

개념타당도(구성타당도)

연구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추상적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하여 제대로 측정되었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조사론 변수의 종류


변수의 종류

독립변수 : 원인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종속변수: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통제변수 : 제3의 변수를 통제하는 변수

매개변수 : 두 변수의 중간에서 매개자 역활을 하는 변수

외생변수 : 두 개의 변수 간에 마치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가식적인 관계를 만드는 제 3의 변수

왜곡변수 : 두 개의 변수 간의 관계를 정반대의 관계로 나타나게 하는 제 3의 변수

억압변수 : 두 개의 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으나 관계가  없는 거처럼 보이게 하는 제 3의 변수

조절변수 :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안과관계를 조절 할수 있는 또 다른 독립변인

사회복지조사론 가설의 유형



연구가설

연구문제의 대한 잠정적인 대답
A는B보다~이다 " 라고 잠정적으로 기술함

귀무가설(영가설)
연구가설과 반대의 입장으로서 처음부터 버릴 것을 예쌍함
~의 차이가 없다 : 라고 기술함

대립가설
영가설에 대립되는 가설로서 영가설이 거짓일때 채택함
~의차이가 있을것이다: 라고 기술함

연역법과 귀납법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방범론 비교

사회과학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고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인간의 형태와 사고를 대상으로 한다.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기존의 이론과는 단절되지 않은 성격을 가진다.
독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의 학문이다.
연구자의 개성,가치관,세계관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자연과학 

일반화가 용이하며 명확한 결론을 얻을수 있다.
동 식물이나 자연현상을 대상으로 한다.
사회문화적인 특성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기존의 이론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이론이 빈번히 대두된다.
누적적인 성격을 가진 학문이다.
연구자의 개성,가치관,시계관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큐블러 - 로스의 죽음의 적응단계


큐블러 - 로스의 죽음의 적응단계

부정단계 -> 분노단계 ->  타협단계 -> 우울단계 ->  수용단계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범주


     

정체감 성취 : 정체성 위기와 함계 정체감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격렬한 결과 과정을 경험한다

정체감 유예 : 정체성 위기로 격렬한 불안을 경험하지만 아직 명확한 역활에 전념하지 못한다

정체감 유실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기 않았음에도 사회나 부모의 요구와 결정에 따라 행동한다

정체감 혼란(혼미)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으며 명확한 역활에 대한 노력도 없다.
                                 

인간의 성장에 따른 주요발달과정



인간의 성장에 따른 주요발달과정

태아기(출생 이전) 

임신 초기에 해당하는 1~3개월은 임산부의 영양상태,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슆다
임신 중기에 해당하는 4~6개월은 손가락,발가락,피부,지문,머리털이 형성된다.

영아기(출생~18개월 또는 2세)

프로이트의 구강기, 에릭슨의 유아기 ,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된다.
제1성작급등기로서 남아가 여아보다 키와 몸무게에서 약간 우세하다.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하며, 애착관계 및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유아기(18개월 또는 2세~4세)

프로이트의 항문기, 에릭슨의 초기아동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초기에 해당된다.
발달이 머리 부분에서 점차 신체의 하부로 확산된다.
배변훈련을 통한 사회화에 직면하며 정신적 표상에 의한 상징놀이가 가능하다.

전기아동기(4세~6세)

프로이트의 남근기, 에릭슨의 학력전기,피아제의 전조작기 중 *후기에 해당된다.
초기적 형태의 양심적인 초자아가 발달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엘릭트라 콤플렉스의 경향을 보인다.
성역활을 학습하며 집단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후기아동기 (6~12세)

프로이트의 잠복기 , 에릭슨의 학령기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질풍노도의 시기 , 심리적 이유기, 심리사회적 유예기에 해당한다.
제2성장급등기로서 2차 성장과 함꼐 생식기관의 성숙이 뚜렷하다.
상직적 청중, 개인적 우화와 같은 자아중심성이 나타나나기도 한다.
11~13세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키와 몸무게에서 우세하지만 이후에는 남자가 여자보다 우세해진다.

청년기( 19~ 29세)

에릭슨의 성인초기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전기에 해당한다.
신체적 황금기로서 가장 건강한 시기에 해당한다.
직업준비 등 다양한 역활 탐색과 선택을 하며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자율적인 삶을 모색한다.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정체감 유실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중년기 또는 장년기 ( 30~65세)

에릭슨의 성인기 ,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중 후기에 해당된다.
갱년기를 경험하며, 남성의 갱년기가 여성의 갱년기에 비해 늦게 시작되어 서서히 진행된다.
통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며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로 문제해결 능력을 높힌다.
개성화를 통해 자아의 에너지를 외적 물질적인 차원에서 내적 정신적인 차원으로 전환한다.
노화가 점차 진행되며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약해진다.
호르몬의 변화로 성적 능력이 저하되며 빈둥지증후군이 나타날수도 있다.

노년기 ( 65세 이후 )

내향성 수동성 조심성 의존성이 증가하며 우울증 경향이 두르러잔다.
급성한 노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경제적인 위기와 불안정한 생활에 빠지기도 한다.
친근한 사물에 애착을 가지며 옛것을 회상한다
조부모로서의 새로운 역활을 부여받으며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이 증가한다.
자신에게 익숙한 습관적 태도와 방법을 고수하려는 경향 때문에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떨이지는것이 일반적이다.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 발달의 원리 

인정한 순서 및 방향성 : 상부에서 하부 ,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 , 전체 활동에서 특수활동으로 진행

연속성 :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진행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 인간의 유전적 특성은 물논 외부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개인차의 존재 : 개인마다 발달의 속도 및 진행 정동에서 차이를 보임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양상성을 보임

점성원리 : 발달은 시존의 기초를 토대로 다음의 발달이 이루어짐 

결정적 시기의 존재 :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가 있음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1단계 : 생리적 욕구
2단계 : 언전에 대한 욕구
3단계 :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칼 로저스 현상학이론의 특징


칼 로저스의 현상학으론의 특징

1.인간에게는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

2.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나간다.

3.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이며 인간의 주관적  경험은 "현상학적 장"에서 이루어진다.

4.자기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현실적 자기 " 와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이상적 자기 " 로 구분된다.

5. 이간은 유목적적 존재로 인간의 자기실현경향 즉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이다.

2. 로저스가 제시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의 특징

1.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2. 실존적인 삶은 사는 사람이다.

3. 자신이라는 유기체에 대해 신뢰한다

4. 선택과 행동에 있어서 자유롭다.

5.창조적으로 살아간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단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 0~2세)

자신과 외부대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전조작기(2~7세)

사고는 가능하나 직관적인 수준이며 아직 논리적이지 못하다.
대상영속성을 확립한다.
상징놀이 물활론 자아중심성을 특징으로한다.

구체적 조작기 (7~12세 )

구체적 사물을 중심으로 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한다.
자아중심성 및 비가역성을 극복한다.
유목화 서열화 보존개념을 획득한다.

형식적 조작기 (12세 이상 )

추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기설의 설정 연역적 사고가 가능하다.
실제 경험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논리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관찰학습의 과정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과정 -> 보전과정(기억과정)->운동재생과정->동기화과정(자기강화과정)


반두라 사회학습의 특징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1.인간의 인지능력에 관심을 가지며 직정경혐에 의한 학습보다는 모델링을 통한 관찰학습과 모방학습을 강조한다.

2.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3.인간이 자기강화 자기효울성(자기효능감) 자기조절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유지 변화 동기화 평가를 할수 있음을 강조한다.

4.관찰과 모방에 의한 사회학습을 총해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이 제거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강화와 처벌




강화와 처벌

  구분         제시                철회

유쾌 자극  1.정적 강화  2.부적 처벌

 불쾌 자극   3.정적 처벌  4. 부적 강화

정적 강화 : 에)교실 청소를 하는 학생에게 과자를 준다.

부적 처벌 : 예)방청소를 소홀히 한 아이에게 컴푸터를 못하게 한다.

정적 처벌 : 예) 장시간 컴퓨터를 하느나 공부를 소홀히 한 아이에개 매를 가한다.

부적 강화 : 예) 발표자에 대한 보충수업 면제를 통보하여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한다.

칼 융 분석심리이론


칼 융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자아 : 지각 기어 사고 감정으로 구성 의식의 개성화 과정에서 생김

자기  : 안샹의 궁국적 목표로서 성격의 모든 국면의 통일성 통합성 전체성을 향해 노력함

집단무의식 : 원시적 감정 공포 사고 원시적 성향 등을 포함하는 무의식 

원형 : 심상들에 대한 하나의 모델 또는 본보기 

페르소나 : 개인의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또는 가면 

음영(그림자) : 인간 내부의 동물적 본성이나 부정적 측면

콤플렉스 : 의식의 질서를 교란하는 무의식 속의 관념덩어리 

아나마 : 무의식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 측면

아나무스 : 무의식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아들러 개인심리이론의 특징 

1.인간을 통함적인 관점으로 보며 무의식이 아닌 의식을 성격의 중심으로 보았다.

2.인간은 자신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창조적 자기를 형성한다.

3.인간은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동기에 의해 동기화 된다.

4.인간의 행동은 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이다.

5.열등감과 보상이 개인발달의 동기가 된다.

6.인간은 우월성을 추구함으로써 자기 향상과 완성을 향해 나가간다.

7.사회적 관심은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이다.

8.인간은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 가상적 목표를 가진다.

9.출생순서가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스키너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소거 

강화물을 게속 주지 않을 때 반응의  강도가 감소하는것

토큰경제 

바람직한 행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목룍을 정해놓은 후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토큰)을 하는 것 

타임아웃 

특정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이전의 강화를 철회하는 일종의 벌 

체계적 둔감법 (탈감법)

혐오스러운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 써 혐오나 불안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것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1.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였다.
2.인간을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았다.
3.인간의 행동이 자아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4.인간의 행동이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사회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5.기존의 정신분석적 방식과 달리 인단에 대한 병리적인 측면이 아닌 정상적인 측면에서 접근하혔다.
6.창조성과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하였다.
7.점성원리를 제시하여 인간의 기초안을 토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2.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에 의한 성격발달단계

유야기( 0~18개월)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대 공포
부모의 보살핌이 결정적인 시기로 부모의 자신감 결여에 의해 유아가 불신감을 느끼며 이것이 이후 타인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초기 아동기 (18개월 ~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회의 - 의지력 대 의심 
배변훈련을 통해 자시통제 감각을 익히며 독림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학력전기 또는 유희기 (3~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의식 대 목적의식 상실 
기초적인 양심과 목적의식이 형성되지만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이 역효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학령기 (5세 ~ 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감 대 무능력감
또래집단과 학교의 역할이 중시대며 성취과업을 통해 겅취감이나 열등감을 경험한다.

청소년기 (12세 ~20세)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대 불확실성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며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경험한다.

성인초기 (20세 ~24세 )

친밀감 대 고립관 - 사랑 대 난잡함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성적,사회적인 관계형성이 이루어진다.

성인기(24~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대 이기주의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양보하는 미덕을 보인다.

노년기 (65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인생의 무의미함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하며 삶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1.프로이트 정신분석으론의 특징

①정신적 걸론에 기초한다.
②무의식을 가정한다
③성적 욕구(리비도)를 강조한다
④어린시절의 경험을 강조한다.

2.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

리비도 :성본능.성충동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
자유연상 : 마음속의 모든 생각을 떠오르는 대로 말하게 하는 방법
의식 : 어떤 순간에 우리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특징시점의 모든 감각과 경험
전의식 : 헌재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으로 가져올수 있는 것
무의식 : 의식적 사고의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 
원초아(ld) : 쾌락의 원리에 의한  성격의 기초로서 기본적 욕구 및 충동
자아(ego) :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 원초아 현실의 중재 역활
초자아(superego) : 양심과 자아이상의 두 측면 .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통합하는 성격의 요소

3.프로이트 정신분석에 의한 성격발달단계

구강기( 0~1세)
빨기 삼키기에서 자애적 쾌락 경험
어머니에 대한 최고의 양가감정 경험
이 시기에 고착되는 경우 손가락 빨기 손톱 깨물기 과음 과식 등의 행동이 나타날수 있음

항문기 (1~3세)
배변훈련을 통한 사회화의 기대에 직면
자기조절 자립 자존 등을 배움
이시기에 고착되는 경우 결벽증이나 인색함 등이 나타날수 있음

남근기(3~6세)
부모와의 동일시 및 적잘한 역활습딕
양ㅅ힘과 자아이상의 발달 초자아의 성립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엘렉트라 콤플렉스 경험

잠복기( 6~12세)
성적 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 
초자아 기능의 발달
활발한 지적 탐색 및 신체적 활동이 이루어짐

생식기(12세 이후)
잠복되어 있던 성 에너지가 무의식에서 의식의 세계로 나옴 
사춘기 및 2차 성징 경험
이성에 대한 성적 욕구 및 다른 활동 ( 운동 독서 봉사활동 등 )으로 승화

4. 주요 방어기제

억압 
죄의식이나 괴로운 경험 수치스러운 생각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냄 (선택적 망각) 
예)숙제를 싫어하는 아이가 어머니에게 깜박 잊었다고 하는것


합리화
: 정당하지 못한 자기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서 그 행동을 정당화함
예) 여우와 신포도

반동형성 
자신이 갖고 있는 죄의식을 본래의 행동과 완전히 반대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 
예)미혼모가 아이를 가졌을 때 그 아이에 대해 과도한 애정을 가지는 경우

투사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마치 다른 사람의 것인양 생각하고 남을 탓함
예)어떤 일의 잘못된 결과에 대해 상사나 아랫사람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

퇘행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사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하여 자기 자신의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하려는것 
에) 대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후 밤에 오줌을 싸는 겅우

전치 
자신이 어떤 대상에 대해 느낀 감정을 보다 덜 위협적인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 
예)종로에서 뺨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보상
어떤 분야에서 탁월하게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을 받음으로써 다른 분야의 실패나 약점을 보충하여 자존심을 고양하는것
예 ) 작은고추가 맵다

승화
정서적 긴장이나 원시적 에너지의 투입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행동방식으로 표출하는 것 
예)예술가가 자신의 성적 욕망을 예술로 승화하는 경우

동일시
자기가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대상과 자기 자신 또는 그 외의 대상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 
예)좋아하는 연예인의 옷차림을 따라하는 경우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



권리구제의 개념과 의의.

1.개념

사회복지의 권리구제와 쟁송이란 사회복지 관련법률에 있어서 제반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자가 수급자격,보험제도의 경우에는 보험료,급여 등과 관련하여 당해 처분에 대하여 이의가 있거나 불복이 있는 경우 사회복지 관련 법상에 규정되어 있는 각종 심사위원회나 법원에 그 처분의 시정을 수할수 있는 절차를 말한다 

우리나라 현행 사회복지 관련 법류에는 공통적으로 이의신청과 관련된 규정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관련 법상의 이의 신청 규정은 각종 법상의 처분에 의하여 권익을 침해당한 자가 사법상이나 공법상의 구제절차에 앞서 행정심판 혹은 행정심라로서의 성격을 가진 심사위원회 등의 기구를 통하여 이의 시정을 구함으로써 사회복지 급여 수급권자 권익을 보호하고 복지를 증진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2) 권리 구제의 의의

사회복지법에서 이의신청이나 재심사 등의 권리 구제 장치를 마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급여대상자인 사회적 약자의 생존권을 신속하게 확보하려는 입법상의 의의나 목적에 있다 대부분 사회복지법의 수급권자나 요호보호대상자는 사법적 판단과정에 소요되는 재정적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권리구제의 장치를 통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려는 것으로 풀이 할수 있다.

심사청구제도를 두는 근본적인 목적 혹은 의의는 3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1.자율적 행정통제의 의미를 가지는데 행정의 적법성 타당성을 행정권 스스로 자율적으로 보장하려고 하는 행정의 자기 통제 내지 행정감독의 제도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2.사법의 보완적 기능을 통한 국민의 권리구제를 위한 목적이다.
3.행정의 능률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이다. 사법절차에 의한 행정사건의 심판은 심리절차의 공정과 신중으로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바 사법절차에 앞서 신속,간편한 행정심판을 거치게 함으로써 행정사건에 관한 분쟁을 신속히 해결할수 있어 행정능률에 기여한다고 볼수 있다.

2)권리구제의 유형

1.심사 및 재심사청구 등

권리구제를 위한 심사청구의 유형은 모든 사회복지 분야에 두루 걸처있다. 사회보험뿐만 아니라 공적부조와 사회복지사업 분야에도 각각 심사청구제도가 있다.
국민 연금법상에는 제 88조에서부터 92조까지가 심사청구 및 재심사청구 관련 내용이다.
국민기초생활버장법상의 이의신청도 역시 2심제를 기본 골관으로 하고 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38조에서 제 41조가 이의신청 부분이다.

2) 법적 쟁송

법적 쟁송은 사법기관인 법원에서 2번에 걸친 심사청구 등의 전심절차에 불복한 각종 복지극여 관련처분이나 조치를 해결하려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민사소송이나 행정소송 혹은 헌법소원 등 다양햔 법적 쟁송이 있을수 있다. 그리고 그 내용면에서도 심사 청구와 마찬가지로 사회보험 분야에서부터 공적부조 및 사회복지 사업 분야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유형의 벅적 쟁송이 존재할수 있다.

(1) 행정소송

행정소송의 경우에는 사회복지 관련법상 규졍되고 설치되어 있는 각종 심사위원회 혹은 재심사위원회의 과정을 통하여 결정된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경우에 제기될수 있다.

(2) 민사소송

일반적으로 사회보험 관련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형태의 민사소송이 있을수 있는데 이는 피보험자와 보험자가 아닌 제 3자의 의하여 보험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일어날수 있다. 이는 넓게 보아 피보험자인 사회복지 대상자의 권리구제의 한 법주로 해석할수 있다.
국민연금법 제94조가 바로 여기에 속한 것이다. 제1항에 의하면, “공단(국민연금관리공단:필자 주)은 제3자의 행위에 의하여 장해연금 또는 유족연금의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장해연금 또는 유족연금을 지금한 때에는 그 급여액의 범위 안에서 수급권자의 제3자에 대한 손해배상청구권에 관하여 수급권자를 대위한다”라고 되어 있다. 

제2절 권리구제의 절차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는 좁게는 이의신청이나 심사청구, 재심사청구 등과 같은 형태로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일종의 행정심판과 같은 방식이 있는 반면에 보다 넓게는 이러한 행정심판에 불복이 있을 경우에 사법적 판단에 맡기는 방식도 포함된다. 

1. 권리구제 절차의 개요와 구성 

1) 개 요 

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는 사법적 심판이 이루어지기 전에 거치는 전심절차로 간주된다. 이는 각각의 법에서 규정하고 있듯이 관할 운영주체와 주무부서에서 관할하고 있는 경향인데, 여기에는 사회복지 급여 등의 다툼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적용대상자의 생존권보장과 행정적 전문성과 편의를 함께 도모하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권리구제와 관련되는 전심절차는 보통 이의신청과 심사청구(국민건강보험법), 심사청구와 재심사청구(산재보험법, 국민연금법 및 고용보험법), 두 번에 걸친 이의신청(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의 2중으로 만들어져 있다. 이 경우 최초의 심사는 이의신청으로서 성격을, 그리고 재심사는 행정심판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실제 국연금법, 산재보험법 및 고용보험법 등은 이를 명시하여 심사위원회의 심사는 행정심판으로 본다고 규정하고 있다.4) 

2) 절차기관


권리구제의 절차는 거의 2중으로 되어 있다고 하였는데, 각각의 절차상의 기관과 그 구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산재보험법 

산재보험법상의 권리구제는 심사청구와 재심사청구로 이루어지는데, 이를 행정심판을 대체하는 성격으로 규명하고 있다(). 심사청구는 근로복지공단이 관할하고 재심사기관은 노동부 내에 설치되어 있는 산업재해보상보험심사위원회에서 관할한다(). 

(2) 국민건강보험법 

국민건강보헙법상의 권리구제는 이의신청 및 심사청구로 이루어진다. 이의신청은 국민건강관리공단에서 관할하고 심사청구는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에서 관할하는데 후자는 보건복지부에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심사청구 등에 불복하는 자는 행정소송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3) 국민연금법 

국민연금법상의 권리구제는 심사청구와 재심사청구로 구성되어 있는데, 심사청구는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재심사청구는 보건복지부에 설치된 국민연금재심사위원회에서 관할한다(). 국민연금재심사위원회의 재심사는 행정심판법을 준용하고 행정심판으로 간주한다고 되어 있다(). 

(4) 고용보험법 

고용보험법상의 권리구제는 심사청구와 재심사청구로 이루어지는데, 심사청구는 지방노동청에 배치된 고용보험심사관, 그리고 재심사청구는 노동부에 설치되어 있는 고용보험심사위원회에서 관할한다(). 

(5)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의 권리구제는 이의신청을 2번에 걸쳐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첫번째 이의신청은 시장·군수·구청장을 통해 시·도지사에게 전달되며 여기에 대해 결정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시·도지사를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다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2. 권리구제의 절차 

1) 사회보험법 

(1) 산재보험법 

산재보험법상 권리구제 절차는 다음과 같다. 보험급여에 불복이 있는 자는 당해 보험급여에 관한 결정을 행한 공단의 소속기관을 거쳐 공단에 제기한다. 이때 심사청구는 결정이 있음을 안 날부터 90일 이내에 하여야 하며, 심사청구를 받은 공단의 소속기관은 5일 이내에 의견서를 첨부하여 이를 공단에 송부하여야 한다. 공단은 심사청구서를 송부받은 날부터 50일 이내에 심사청구에 대한 결정을 하여야 한다. 부득이한 사유로 그 기간 내에 결정을 할 수 없을 때에는 1차에 한하여 10일을 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다시 심사청구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자는 산업재해보상보험심사위원회에 재심사청구를 할 수 있는데, 보험급여에 관한 결정을 행한 공단의 소속기관을 거쳐 산업재해보상보험심사위원회에 제기하여야 한다. 재심사청구는 심사청구에 대한 결정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제기할 수 있다(). 

(2) 국민건강보험법 

국민건강보험법상의 권리구제 절차 역시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가입자 및 피부양자의 자격·보험료 등·보험급여 및 보험급여비용에 관한 공단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자는 공단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때 이의신청은 처분이 있는 날부터 90일 이내에 문서로 하여야 하는데, 다만 정당한 사유에 의하여 그 기간 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없었음을 소명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그리고 그 이의신청에 대한 결정에 불복이 있는 자는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에 재심사청구를 할 수 있는데, 그 기간은 역시 90일 이내이다(). 

(3) 국민연금법 

국민연금법상 심사청구와 재심사청구 절차는 아래와 같이 규정되어 있다. 가입자의 자격, 표준소득월액, 연금보험료 기타 국민연금법에 의한 징수금과 급여에 관한 공단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자는 공단에 심사청구할 수 있다. 이때 심사청구는 그 처분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문서로 하여야 하지만, 정당한 사유로 인하여 기간 내에 심사청구를 할 수 없었음을 증명한 때에는 기간이 지난 후에라도 심사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위의 결정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자는 그 결정통지를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국민연금재심사위원회에 재심사청구를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2) 공공부조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의 권리구제는 이의신청을 통해서 할 수 있도록 법적 규정을 마련해 놓고 있다. 수급자나 급여 또는 급여변경의 신청을 한 자는 그 결정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시장·군수·구청장의 처분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당해 보장기관을 거쳐 시·도지사에게 각각 서면 또는 구두로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구두로 이의신청을 접수한 보장기관의 공무원은 이의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협조하게 하였다. 이러한 이의신청을 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은 다시 10일 이내에 의견서와 관계서류를 첨부하여 이를 시·도지사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시·도지사는 이의신청서를 송부받아 30일 이내에 필요한 심사를 하고 이의신청을 각하하거나 당해 처분을 변경 또는 취소하거나 기타 필요한 급여를 명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리고 그 내용을 신청인과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각각 서면으로 통지하도록 하였다.

만약 위의 처분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그 처분등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60일 이내에 시·도지사를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시·도지사는 이의신청이 있은 때에는 10일 이내에 의견서와 관계서류를 첨부하여 이를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송부받은 보건복지부 장관은 30일 이내에 필요한 심사를 하고 이의신청을 각하하거나 당해 처분의 변경 또는 취소의 재결을 하도록 법적으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그 내용을 시·도지사와 신청인에게 각각 서면으로 재결 내용을 통지하도록 되어 있다. 


ハルカトミユキ ( 하루카토미유키 , Haruka to Miyuki )


 일본 의 여성 포크 록 유닛.

둘은 릿쿄 대학 음악 동아리에서 알게되어 결성하게 되었다.
2012 년 11 월 14 일 에 1st 미니 앨범 '거짓말 쟁이가 새벽을 말한다. 우리들이 언제까지 침묵해 있다고 생각해. "에서 인디 데뷔.

2013 년 , iTunes Store 가 선택 2013 년 기대의 신인 아티스트 '뉴 아티스트 2013 " 에 선정] . 같은 해 11 월 6 일 에 1st 풀 앨범 '시아 노 타입」에서 소니 뮤직 아소시 테드 레 코즈 에서 메이저 데뷔.

멤버

하루카 ( 1989 년 -)
보컬 & 기타 담당. 또한 모든 곡의 작사 를 담당.
본명은 후쿠시마 하루카

미유키 (1989 년 -)
키보드 & 코러스 담당.



Vanilla



ドライアイス



絶望ごっこ



世界



シアノタイプ'

더 많은 정보는
ja.wikipedia.org/wiki/ハルカトミユキ
참조

앨범정보는
https://www.amazon.co.jp/s/ref=nb_sb_noss?__mk_ja_JP=%E3%82%AB%E3%82%BF%E3%82%AB%E3%83%8A&url=search-alias%3Daps&field-keywords=%E3%83%8F%E3%83%AB%E3%82%AB%E3%83%88%E3%83%9F%E3%83%A6%E3%82%AD
참조

노래정보는
http://www.uta-net.com/search/?Aselect=1&Bselect=3&Keyword=%83n%83%8B%83J%83g%83~%83%86%83L&sort=4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