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쉽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쉽

이 이론은 부화의 성숙도라는 하나의 상황조정 변인과 관계적 행동과 과업적 행동이 이라는 2가지 리더 행동을 다루고 있다. 
부하 성숙도가 리더 행동의 효과를 어떻게 조정하는가를 주 핵심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1.지시형

이 상황에서는 부하가 성숙도가 낮은 신입직원가 같은 상태를 전제로 하여 telling, 즉 지시형이 적합하다는것
신입직원과 같은 부하는 생리적 욕구에 기초하여 능력과 의욕이 모두 낮은 상태이기때문에 구체적인 지시와 밀착감독을 위주로한 (9.1형 리더 )의 리더쉽을 발휘해야한다는것.

2.설득형

근무경력이 2-3년 정도 지난 부하는 이제 안전의 욕구를 추가하고 조직에 대한 실망감과 이탈감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리더는 관계에 대한 관심과 생산에 대한 관심을 모두 높게 보여야하는 (9.9형 리더)가 되어야한다.

3.참여형

부하가 근무경력이 5-6년 정도 지나면 업무능력은 높아지지만 그와 반대로 의욕은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지원은 많이 해주고 반대로 지시는 가급적 자제하는 (1.9형 리더)가 되어 정보공유를 통한 공동결정의 형태로 리드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4.위임형

부하의 근무경력이 많아지게되면 리더는 지원과 지시를 가급적 적게하고 임파워먼트를 바탕으로한 책임과 결정을 위임하는 (1.1형 리더)의 리더쉽을 발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