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가족치료모델 및 경험적 가족치료모델


전략적 가족치료모델

1.인간행동의 원인보다는 문제행동 변화를 위한 해결방벙에 초점을 둔다.

2.이해보다는 변화에 이론보다는 기법에 더많은 관심을 가지며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한다.

3.단기치료에 해당하며 역설적 지시 ( 증상처방),순환적 질문 , 가장기법 등을 사용한다.

경험적 가족치료모델

1.가족관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두며 모호하고 간접적인 가족 내 의사소통의 명확화를 강조한다.

2.가족의 안정보다는 성장을 목표로 하여 가족에게 통찰이나 설명을 해주기 보다는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부합되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3.치료의 목적은 상징성에 있으며 자아 실현,개인의 통합,선택의 자유 등을 목표로 한다.

4.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비난형,초이상형,산만형,일치형으로 분류히였다.

5.가족조각,가족그림,역활연습(역활극) 등의 개입기법을 사용한다.

다세대적 가족치료모델 및 구조화적 가족치료모델


다세대적 가족치료모델

1.개인이 가족자아로부터 분화되어 확고한 자신의 자아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2.가족을 일련의 상호관련된 체계와 하위체계로 이루어진 복합적 총제로 인식하여 한 부분의 변화가 다른 부분의 변화를 야기한다고 본다.

3.삼각관계를 가장 불안정한 관계체계로 보며 탈삼각화를 강조한다.

구조적 가족치료모델

1.가족구조를 재구조화하여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2,경직된 경계선에서의 분리와 혼돈된 경계선에서의 밀착이 모두 가족의 문제를 유발할수 있다고 본다.

3.가족 간의 명확한 경계를 강조하며 특히 하위체계 간에 개방되고 명확한 경계를 수립하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삼는다.

4.긴장 고조시키기 , 균형 깨트리기 , 실연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해결중심모델에서 사용하는 주요 질문기법 및 가족생활주기


해결중심도델에서 사용하는 주요 질문기법

기적질문 

 잠자는 동안 기적이 일어나 당신을 여기에 오게 한 그 문제가 극적으로 해결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밤 기적이 일어나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예외질문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때는 어떤 상황인가요?

척도질문

치료를 받으러 왔을 때 스트레스 수준이 10점이라고  하고 스트레스가 완전히 해소 된 상태를 0점이라고 한다면 지금 당신의 스트레스 상태는 몃점인가요?

대처질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더 나뻐지지 않고 견뎌 낼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관계성질문

만약 당신의 아버지가 지금 여기에 있다고 가정할 때 당신의 아버지는 당신의 문제가 해결되ㄹ 경우 무엇이 달라질 거라 말씀하실까요?

가족생활주기

결혼전기 가족

부모-자녀 관계로부터 분리하기
이성관계의 긴밀한 발전 유지하기

결혼적응기 가족

부부체계 형성에 따른 새로운 역활에 적응하기
배우자 가족과의 관계 및 친족망 형성하기

학령전 자녀 가족

자녀를 수용하고 가족으로 통합하기
부모의 역활을 통해 새로운 행동유형 발전시키기

학령기 자녀 가족

사회제도를 흡수하기 위해 가족의 경계를 개방적으로 만들기
새로운 역활변화 수용하기
자녀의 변화하는 발달적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십대자녀 가족

자녀의 독립 및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기
노년을 위한 준비 시작하기

자녀독립 가족
성장한 자녀가 직업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자녀와의 관계를 성인과의 관계로 전환하기
자녀의 결혼을 통해 새로운 가족구성원을 받아들임으로써 가족범위 확대시키기

중년기 가족

자신의 부모에 죽음에 대처하기
빈둥지증후군에 대처하기
쇠퇴하는 신체적 정서적 기능에 대처하기

노년기 가족

은퇴에 대처하기
자녀의 배우자와 손자녀와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배우자 형제 친구의 죽음에 대처하기
자신의 삶을 회고하고 죽음 준비하기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과제중심모델(과업중심모델)의 특징 및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인지활동모델에 입각한 치료방법


개별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1.시간제한적 단기치료에 해당한다.

2.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중심적 접근을 한다.

3.치료초점이 2~3가지 문제로 구체화된다.

4.클라이언트의 심리 내적인 과정보다 현재의 활동을 강조한다.

5.객관적인 조사연구를 강조하는 경험지향형 모델에 해당한다.

6.단계별 구조화 및 고도의 구조성을 보인다.

7.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8.클라이언트의 참여증진 및 자기결정권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인지행동모델에 입각한 치료방법

엘리스의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

인간은 본래 비합리적으로 생각을 하지만 그러한 비합리적인 사고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인간의 부정적 감정과 증상들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

비합리적 신념에 초점을 두어 이를 재구조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BCDE 모델로 개입의 과정을 설명하였다.

벡의 인지치료

인지치료는 개인이 정보를 수용하여 처리하고 반응하기 위한 지적인 능력을 개발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자신과 세계에 관한 개인의 정보처리 과정에 나타나는 오류와 왜곡이 문제의 핵심이다.

역기능적이고 자동적인 사고 및 스카마,신념,가정등을 수정하여 클라이언트의 정서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역점을 둔다.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임파워먼트모델의 특징 및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임파워먼트모델의 특징

1.클라이언트가 생활상의 문제에 직면하여 스스로의 삶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한다.

2.클라이언트가 스스로의 능력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자신의 능력을 육성하여 권한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3.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생활과 경험에 있어서 전문가임을 강조한다.

4.클라이언트의 문제는 기회와 도전의 계기이기도 하다.

5.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은 대화 , 발견 , 발전의 단계로 이루어 진다.

6.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동맹관계를 맺는다.

개별사회복지실천모델 중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직접적 개입기법
지지
지시(직접적 영향주기 )
탐색 - 기술(묘사)-환기
발달적 고찰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유형 - 역동에 대한 고찰

간접적 개입기법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의 발굴 및 연계
클라이언트에 대해 옹호 및 중재활동
클라이언트의 주변환경 변화를 위한 원조




전문적 관계의 주요 요소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전문적 관계의 주요 요소

1.타인에 대한 관심 또는 배려

2.현신과 의무

3.권위와 권한

4.진실성과 일치성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조력자

클라이언트의 당면 문제를 적확히 인식하며 클라이언트 문제해결능력을 발당시켜줄수 있는 기술

중개자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연결시켜줄수 있는 기술

중재자

이해당사자 간의 분쟁 상황을 파악하고 서로 타협에 이룰수 있도록 조정하는 기술

옹호자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집단이나 사회로부터 거부당할때 해당 서비스를확보 확장할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교육자

클라이언트가 사실을 인식하도록 하고 필요한 기술을 제공해줄 수 있는 기술

행동가

클라이언트가 불평등,박탈 등으로 심각한 권리 침해를 당하는 경우에 이에 맞서 대항 협상할수 있는 기술

계획가

지역사회구성원의 기회복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할수 있는 기술

평가자

서비스 자원과 옥구 충족의 정도를 평가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수 있는 기술

행동변화가 

클라이언트의 부적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

행정가

계획된 프로그램을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수행할 수 있는 기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 및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요소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

1.기본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이론체계

2.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부여된 전문직으로서의 권위와 신뢰

3.전문가집단의 힘과 특권

4.사회로부터의 승인

5.명시적이며 체계화된 윤리강령

6.전문직의 문화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요소

1.동정 및 인간의 고통에 직면할 수 있는 용기

2.의미  있고 생산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전문적 관계형성 능력

3.변화를 창조하는 창의성과 상상력

4.변화과정에 에너지와 희망을 불어 넣는 능력

5.건전한 판단력과 사고력

6.개인적인 가치관

7.자신의 전문가 스타일을 형성해 나가는 능력



사례관리의 서비스 과정 및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사레관리의 서비스 과정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

포괄성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에의 충족

지속성(연속성) : 클라이언트 및 주위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

연계성 : 분산된 서비스 체계들의 상호 연계

접근성 : 기관 및 자원에 대한 접근성 확보

자율성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

체계성 : 서비스 및 자원의 효율적 조정 관리





사회복지실천과정상 계약단계에서 계약내용에 포함될 사항 및 사례관리의 필요성


사회복지실천과정상 계약단계에서 계약내용에 포함될 사항

1.우선순위가 부여된 목표
2.서비스의 종류 및 기간
3.면접의 조건 (면접시간,면접회기,면접빈도 등 )
4.클라이언트의 역활
5.사용할 개입방법
6.모니터링 과정의 수단
7.계약 재타협에 관한 사항
8.세견의 변경 및 취소방법,비용,기타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서명,날짜 등 

사례관리의 필요성

1.클라이언트 욕구의 다영화 복잡화

2.통합적인 서비스의 욕구

3.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의 과도한 책임부담

4.탈시설화 및 재가복지서비스의 경향

5.서비스 공급의 중복 및 누수 방지에 대한 필요성

6.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주체의 다원화

7.산업화에 따른 가족 기능의 약화

8.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9.노령화 등의 인구사회학적 변화


관계형성의 7대 원칙 및 사회복지실천과정상 접수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사항


관계형성의 7대 원칙

개별화 : 개인으로서 처우 받고 싶은 욕구

의도적인 감정표현 : 감정을 표명하고 싶은 욕구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고 싶은 욕구

수용 : 가치가 있는 개인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비심판적 태도 : 심판 받지 않으려는 욕구

자기결정의 원칙 :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 싶은 욕구

비밀보장의 원칙 : 스스로 비밀을 간직하려는 욕구

사회복지실천과정상 접수단계이서 다루어야 할 사항

1.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한다.

2.클라이언트의 가족관계,학교 및 직장생활 주위환경 등에 대한 적응상태를 확인한다.

3.클라이언트가 기관을 찾게 된 상황을 파악한다

4.클라이언트가 문제를 보고 느끼는 방식을 파악한다.

5.원조 목적과 원조에서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한다.

6.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지원 정책과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한다.

7.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의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사회복지실천을 구성하는 6가지 사회체계유형 및 면접의 주요 기술


사회복지실천을 구성하는 6가지 사회체계유형

1.변화매개체계 :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 및 조직

2.클라이언트체계 : 서비스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3.:표적체계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한 사람

4.행동체계 : 변화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

5.전문가체계 : 전문가 단체 ,전문가를 육성하려는 교육체계 등 

6.문제인식체계(의뢰-응답체계) :잡재적 클라이언트를 사회복지사의 관심영역으로 끌어드리기 위해 행동하하는 체계

면접의 주요 기술

1.관찰 : 선임관을 버리며 클라이언트의 표정 및 억양 등 비언어적인 부분도 살핀다
.
2.경청 :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감정 및 반응에 주목하며 클라이언트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음을 표시한다.

3.질문 : 요도질문이나 "왜"로 시작하는 질문은 삼가며 개방형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적절히 혼합한다.

4.감정이입 : 클라이언트에 대한 몰입이 아닌 충분히 분리된 상태에서 객관적인 정보를 확보할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방법의 주요 등장배경 및 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사회복지 실천에서 통합적 접근 방법의 주요 등장배경

1.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개입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

2.전통적 방법이 너무 분화 ,전문화되어 왔기 때문에 서비스의 파변화 현상을 초래하였다.

3.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사들의 분야별 직장 이동에 도움이 되지 못햇다.

4.공통기반을 전제로 하지 않은 분화와 전문화가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사업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되었다.

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1.경계 : 체계를 구성하는 소단위로서 물리적 또는 개념적인 공간

2.군형 : 외부환경으로부터 새로운 에너지의 투입 없이 현상을 유지하려는 속성

3.항상성 : 끊임없는 변화와 운동의 과정 속에서 균형을 회복하려는 경향

4.안정상태: 부분들 간에 관계를 유지시키고 쇠퇴로 인해 붕괴되지 않도록 에너지를 게속 사용하는 상태

5.엔트로피 : 체계가 소멸해 가거나 무질서해지고 비조직화되는 과정

6.네겐트로피(역엔트로피) : 체계의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가져옴으로써 이용 불가능한 에너지가 감소되는것



집단의 분류 및 집단사회사업에서 집단구성의 특징


집단의 분류



집단사회사업에서 집단구성의 특징

1.동질성과 이질성
2.집단의 크기
3.집단유형
4.집단의 지속기간 및 회합의 빈도
5.물리적 환경의 배려
6.기관의 승인 

개입수준 및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활 분류 및 가족체계 관련 용어


개입수준 및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활 분류


가족체계 관련 용어

정적 환류

체계가 안정적인 상태를 거부한 채 체계 자체를 변화 시키려는 방향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예)자녀의 일탈행동에 대해 부모가 잔소리를 하자 일탈행동이 더욱 심해진 경우

부적 환류 

체계가 변화를 거부한 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려는 방향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예)자녀의 늦은 귀가에 대해 부모가 꾸중을 하자 자녀가 약속한 시간 내에 귀가하게 되는 경우

다중종결성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상호작용 성격에 따라 유사한 조건이라도 각기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

예)어떤 가정에서는 쟁애아의 출생으로 인해 가족의 응집력이 높아지는 방면 다른 가정에서는 부부관계가 소원해져 가정불화가 나타나기도한다.

동등종결성

다중종결성과 달리 서로 다른 조건이라도 유사한 결과를 초래한다.

예)모자 한부모가정의 경우 거의 대부부분 경제적 지위가 매우 열약한 상황에 처해지게 되는데 그와 같은 상태에 이르게 되는 원인은 이혼,사별,미혼모 등 다양할수 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및 기능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활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기관의 운영목적에 따른 분류

1차 현장 

기관의 일차적 기능이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실천현장 (종합사회복지관 , 노인복지관 , 여성복지관 ,사회복귀시설 등 )

2차 현장

사회복지전문기관이 아니지만 사회복지사가 간접적으로 개입하여 사회복지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실천현장 ( 병원,학교,교장시설,정신보건시설,주민자치센터 등 )

주거 제공 여부에 따른 분류

생활시설

사회복지서비스에 주거서비스가 포함된 시설 (노인요양시설,장애인생활시설,그룸홈,청소년 쉼터 등 )

이용시설 

사회복지서비스에 주거 서비스가 포함되지 않으며 자신에 집에 거주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 종합사회복지관 , 노인복지관 ,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 재가복지봉사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장애인주간보호센터,쪽방상담소 등 )

기능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활

직접 서비스 제공자의 역활 : 개별상담자 , 집단상담자(지도자),정보제공자.교육자

체계와 연결하는 역활 : 중개자,사례관리자.조정자,중재자,클라이언트 옹호자

체계 유지 및 강화 역활 : 조직분석가,촉진자,팀 성원.자문가

연구자 및 조사활용자 역활 : 프로그램 평가자 , 조사자

체계 개발 역활 : 프로그램 개발자 , 가획가(계획가), 정책 및 절차 개발자


개정구빈법(신구빈법,1834)의 특징 및 베버리지 보고서


개정구빈법의 특징

1.스핀햄랜드법의 임금보조제 철폐

2.원외구제 배제 .노동 가능한 빈곤자들의 작업장 배치

3.구빈행정체제의 중앙집권화, 전국적으로 통일된 구빈행정체제 구축

4.전국균일처우의 원칙 , 열등처우의 원칙 적용

베버리지 보고서

영국사회의 5대 악 해결방안

불결 -> 주택정책
궁핍 -> 소득보장(연금)
무지 - > 의무교육
나태 ->노동정책
질병 -> 의료보장

사회보장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

사회보험, 공골부조 , 아동수당 , 포괄적 보건서비스 , 완전고용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발달과정 및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발달과정

1.1921년 태화여자관 설립  

2.1947년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 사회사업학과 개설

3.1957년 한국사회사업학회 창설

4.1967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전신인 한국사회사업가협회 창설

5.1987년 사회복지전문요원 배치

6.1997년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시험 도입

7.2000년 일반직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의 전환

8.2003년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실시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





윤리적인 딜레마 해결을 위한 준거틀 및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중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윤리적인 딜레마 해결을 위한 준거틀

윤리원칙1 : 생명보호의 원칙

윤리원칙2 :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윤리원칙3 : 자율과 자유의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윤리원칙4 : 최소 해약 (최소 손실 )의 원칙

윤리원칙5 : 삶의 질 원칙

윤리원칙6 : 사생활보호와 비밀보장의 언칙

윤리원칙7 : 진설성과 정보 개방의 원칙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중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1.전문가로서의 자세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 유지.
엄무에 대한 책임성
클라이언트에 대한 처별 금지
업무 수행상 부당한 간섭 또는 압력의 배제

2.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지식과 기술의 개발, 클라이언트의 비밀보장 및 신체적 정신적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제반 교육에서의 적극적 참여

3.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

클라이언트의 지불능력과 상관없는 서비스 제공
필요한 경우 공정하고 합리적인 이용료 책정
업무와 관련한 부당이득의 취득 금지


조사보고서의 작성 및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미국 사회복지사협회)


조사보고서의 작성

1.표지.목차,개요,서론,본문,결론 및 제언,참고문헌,부록등으로 구성된다.

2.보고대상에 적합하게 작성해야 하며 정확성,명료성,긴결성을 유지해야한다.

3.서론에는 조사의 목적 및 방법,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제기 이유를 첨부한다.

4.본문에는 가급적 필요한 내용만 선별하여 기록한다.

5.결론에는 연구합의에 관한 내용을 기록한다.

6.통계자료 분석의 결과는 가능한 숫자나 도표를 사용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1.사람들의 역량을 확대하고 문제해결능력 및 대처능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2.사람들이 자원(서비스)을 획득하도록 원조한다.

3.조직이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돕는다.

4.개인과 환경 내의 다른 사람 및 조직과의 상호관계를 촉진시킨다.

5.조직 및 제도 간의 상호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6. 사회정책과 환경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연구의 분석단위와 관련된 오류 및 질적 연구방법론과 영적 연구방법론



연구의 분석단위와 관련된 오류

환원주의적 오류 

광범위한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개인주의적 오류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어진 연구 결과를 집단에도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생태학적 오류

분석단위를 집단에 두고 얻어진 연구 결과를 개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질적 연구방법론과 양적 연구방법론 

질적 연구방법론

현상학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연구자와 대상자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한다.
언어,몸짓,행동 등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한다.
탐색적 연구에 효과적이며 사회과학에서 많이 사용한다.
귀닙적 방법에 해당하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은 편이다.

앙젹 연구방법론

대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혀낸다.
연역적 방법에 해당하며 가설에서 설정한 관계를 확룰적으로 규명한다.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며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한다.
일반화 가능성이 높지만 구체화에 문제가 있다.


사회복지 조사론 확률표본추출의 방법 및 비확률포본추출의 방법



확률포본추출의 방법

단순무작위 표집

난수표.제비뽑기,컴퓨터를 이용한 난수의 추출방법 등을 사용하여 추출하는 방법이다.

계통표집 (체계적 표집)

모집단 목록 내에서 구성요소에 대해 일정한 순서에 따라 매 K번째 요소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목록 자체가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고 배열되어 있는 경우 편향된 포본이 추줄될 수 있는 단점을 지닌다.

층화포집

모집단을 집단 내 구성이 동질적인 몃개의 잡단으로 나눈 후 각 계층별로 단순무작위 또는 체계적인 포집을 하는 방법이다. (집단 내 동질적, 집단간 이질적)

집략표집(군집표집)

모집단 목록에서 구성요소에 대해 여러 가지 이질적인 구성요소를 포함하는 여러 개의 집락또는 집단으로 구분한 후 집단을 표집단위로 하여 무작위로 하여 무작위로 몇 개의 집락을 포본으로 추출한다음 포본으로 추출된 집락에 대해 그 구성요소를 전수조사하는 방법이다. (집단 내 이질적, 집단 간 동질적)

비확률포본추출의 방법

편의표집 ( 임의 표집 )

포본선정의 편리성에 기준을 두고 임의로 포본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을 절약할수 있으나 표본의 대표성이 떨어진다.

판단표집 ( 유의표집)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 기준에 따라 연구목적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성요소를 의도적으로 추줄하는 방법이다.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의 타당성 여부가 포집의 질을 결정한다.

할당표집 

연구자의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을 기초로 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위 집단별로 포본수를 할당한 다음포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모집단의 대표성이 비교적 높으나 분류의 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많다

누적표집 ( 눈덩이 표집 )

연속적인 추천과정을 통해 포본을 선정하는 방법이다.
일반화의 가능성이 적고 계랑화가 곤란하므로 질적 조사에 적합하다.



사회복지 조사론 욕구의 구분 및 자료수집방법,평가의 종류


욕구의 구분

규범적 욕구 : 전문가들에 의해 설정된 욕구
인지적 욕구 (체감적 욕구) : 집단의 성원들이 느끼는 욕구
표현적 욕구 ( 표출적 욕구 ) : 표적대상 또는 표적잡단의  표현 또는 행위로 드러난 욕구 
비교적 욕구 (상대적 욕구 ) :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서비스 상태에 비교된 욕구

자료수집방법

사회지표조사방법

일정 인구가 생활하는 지역의 지역적,생태적,사회적,경제적, 및 연구적 특성에 근거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추정할 수 있다는 전재하에 사회지표를 분석한다.
예) 소득수준,실업률,주택보급률,범죄율 등

2차 자료분석

자역주민을 대상으로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 내의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수혜자에 관련된 기록을 검토하여 욕구를 파악한다.
예 ) 인테이크 자료,기관의 각 부서별 업무일지 등

주요정보제공자 조사 

지역사회 전반의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기관의 서비스제공자,인접직종의 전문직 종사자,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질문하여 그 표적집단의 욕구 및 서비스 이용 실태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지역사회 서베이

지역사회의 일반 인구 또는 특정 인구의 욕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이들 전체인구를 대표할수 있는 포본을 선정하고 이들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욕구를 조사하여 조사대상전체의 욕구를 측정한다.

지역사회 공개 토론회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잘 알고 있는 지역사회구성원을 중심으로 공개적인 모임 및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욕구나 문제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델파이기법

전문가,관리자들로부터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그결과를 분석한후 그것을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 까지 게속하는 방법이다.

평가의 종류

형성평가

서비스 전달체계 향상 및 서비스의 효율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프로그램 운영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총괄평가

프로그램 운영이 끝날때 행해지는 조사로서 기관의 정책  또는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나 얼마나 잘 성취했는가의 여부를 평가한다.

메타평가

평가 자체에 대한 평가로서 평가자 자신의 의하여 이루어질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상급자나 외부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단일사례연구의 특징 및 유형


단일사례연구의 특징

사레가 하나이며 주로 개인 가족 및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어떤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관찰하여 분석한다.
시게열적인 반복관찰을 통해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태를 비교한다.
연구조사와 살천을 통합하고 실천 지향의 연구조사를 한다.
외적 타당도가 낮으며 일반화의 가능성도 낮다.

단일사례연구의 유형

AB설계

개입 전과 개입 후에 측정하는 평가설계

ABA설계 

개입의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해 일정 기간 이후에 개입을 중단함

ABAB설계 

기초선(기준선)이 측정된 후에 특정기간 동안 개입하고 그 후 잠시동안 멈춘후에 다시 개입함

BAB 설계

곧바로 개입으로 시작해서 기초선(기준선) 수립을 위해 갸입을 중지했다가 재차 개입함

복수요인설계(ABCD설계)

일련의 종류가 다른 개입들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설계

복수기초선설계

개입중단의 문제점을 개선하면서 AB설게를 여라가지 문제  상황 사람에게 적용하여 같은 효과를 얻음으로써 개입의 인과적 효과에 대한 확신을 높힘

사회복지 조사론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와 전실험설계


사회복지 조사론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와 전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무작위할뎅에 의한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동등화가 불가능한 경우 무작위할당 대신 실험집단과 유사한 비교집단을 구성하는 설계방법이다.

순수실험설계에 비해 윤리적인 문제가 덩하지만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연구에 있어서 정확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내적타당도가 낮다)

단순시계열설계,복수시계열설게,비동일 통제집단설계 등이 해당된다.

전싱험설계

무작위할뎅에 의해 연구대상을 나누지 않고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이 없으며 독립변수의 조작에 따른 변화의 관찰이 제한된 경우에 실시하는 설계유형이다.

인과적 추론이 어려운 설계로서 내적 외적 타당도를 거의 통제하지 못한다.

1회 사례연구 단일 집단 전후 검사설계 정태적 집단비교설계 등이 해당된다.


사회복지 조사론 순수실험설계의 유형


순수실험설계의 유헝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한 후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독립변수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삭을 가하지 않은 채 두집단간의 차이를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두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외생변수를 통제할수 있다.

검사요인을 통제할수 없으며 내적 타당도는 높으나 외적 타당도는 낮다.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험대상자를 무작위로 할당한뒤 사전조사 없이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작을 가하지 않은 채 그 결과를 서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시전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검사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신할수 없다.

솔로몬의 4집단설계

연구대상을 4개의 집단으로 무작위 할당한 것으로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와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를 혼합해 놓은 방법이다.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하고 사전검사와 살험처지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배제하여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4개의 집단에 대한 무작위 할당 및 관리에 여러움이 있으며 비경제적이다.

요인설계

독립변수가 복수인 경우 적용하는 방법으로서 실험집단에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둘 이상의 독립변수가 상호작용에 의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수 있다.
독립변수가 많은 경우 시간 및 비용의 측면에서 비경제적이다.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성숙 도는 시간의 경과
선별요인(선택요인)
통계적 회귀요인
도구요인
인과적 시간-순서(인과관계 방향의 모호성)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요인
상실요인(실험대상의 탈락)
검사요인(테스트 효과)
모방(개입의 확산)

외적 타당도 저해 요인

연구표본의 대표성
조사방응성(반응효과)


사회복지 조사론 설문지 작성요령


설문지 작성요령

하나의 문항에 두 가지 이상의 중복된 질문을 삼가한다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나 방언을 삼가한다

질문의 내용은 간단명료 해야한다.

질문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부정적 질문이나 유도질문은 피한다

답변하기 쉬운 질문이나 일반적인 질문은 앞쪽에 배치한다.

개방질문이나 측수한 질문은 뒤쪽에 배치한다

신뢰도를 평가하는 질문들을 서로 떨어진 상태로 배치한다.

일정한 유형의 일답이 나오지 않도록 문항을 적절히 배치한다

폐쇄형 질문의 응답범주는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사회복지 조사론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 방법

관찰법

귀납적인 방법으로서 조사자가 현장에서 즉시 포착하는 방법이다
대상자가 비협조적이거나 면잡을 거부하는 경우에도 가능하며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할수 있지만 관찰자의 선택적 관찰이 문제가 되며 시간과 비용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면접법

면접자와 대상자 간의 질문과 대답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조사내용을 비교적 장시간에 걸처 조사할수 있다.
질문지를 사용하여 적절한 질문을 현장에서 결정할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응답자에 대한 편의가 제한적이다.

질문지법 

질문을 위해 제작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직접 작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시간과 비용이 잘약되며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될 수 있다.
융통성이 낮고 회수율이 떨어지며 응답자의 비언어적인 행위를 기록할수 없다.

전화조사법

전문 전화조사원이 전화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비용과 신속성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이며 표본의 대표성과 넓은 분포도를 가진다.
조사 분량이 제한되며 응답자의 주변상황이나 표정 태도를 확인할 수 없다.

우편조사법

조사자와 응답자가 우편으로 교류하는 방법이다.
시간과 공간에 제약이 없고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되며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회수율이 낮고 융통성이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인터넷 조사법

인터넷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조사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
고정비용이 발생하며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제기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