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상 계약단계에서 계약내용에 포함될 사항 및 사례관리의 필요성


사회복지실천과정상 계약단계에서 계약내용에 포함될 사항

1.우선순위가 부여된 목표
2.서비스의 종류 및 기간
3.면접의 조건 (면접시간,면접회기,면접빈도 등 )
4.클라이언트의 역활
5.사용할 개입방법
6.모니터링 과정의 수단
7.계약 재타협에 관한 사항
8.세견의 변경 및 취소방법,비용,기타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서명,날짜 등 

사례관리의 필요성

1.클라이언트 욕구의 다영화 복잡화

2.통합적인 서비스의 욕구

3.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의 과도한 책임부담

4.탈시설화 및 재가복지서비스의 경향

5.서비스 공급의 중복 및 누수 방지에 대한 필요성

6.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주체의 다원화

7.산업화에 따른 가족 기능의 약화

8.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9.노령화 등의 인구사회학적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