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구빈법(신구빈법,1834)의 특징 및 베버리지 보고서
›
개정구빈법의 특징 1.스핀햄랜드법의 임금보조제 철폐 2.원외구제 배제 .노동 가능한 빈곤자들의 작업장 배치 3.구빈행정체제의 중앙집권화, 전국적으로 통일된 구빈행정체제 구축 4.전국균일처우의 원칙 , 열등처우의 원...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발달과정 및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발달과정 1.1921년 태화여자관 설립 2.1947년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 사회사업학과 개설 3.1957년 한국사회사업학회 창설 4.1967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전신인 한국사회...
윤리적인 딜레마 해결을 위한 준거틀 및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중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
윤리적인 딜레마 해결을 위한 준거틀 윤리원칙1 : 생명보호의 원칙 윤리원칙2 :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윤리원칙3 : 자율과 자유의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윤리원칙4 : 최소 해약 (최소 손실 )의 원칙 윤...
조사보고서의 작성 및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미국 사회복지사협회)
›
조사보고서의 작성 1.표지.목차,개요,서론,본문,결론 및 제언,참고문헌,부록등으로 구성된다. 2.보고대상에 적합하게 작성해야 하며 정확성,명료성,긴결성을 유지해야한다. 3.서론에는 조사의 목적 및 방법,연구의 필요성 및 ...
연구의 분석단위와 관련된 오류 및 질적 연구방법론과 영적 연구방법론
›
연구의 분석단위와 관련된 오류 환원주의적 오류 광범위한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개인주의적 오류 분석단위를 개인에 두고 얻어진 연...
사회복지 조사론 확률표본추출의 방법 및 비확률포본추출의 방법
›
확률포본추출의 방법 단순무작위 표집 난수표.제비뽑기,컴퓨터를 이용한 난수의 추출방법 등을 사용하여 추출하는 방법이다. 계통표집 (체계적 표집) 모집단 목록 내에서 구성요소에 대해 일정한 순서에 따라 매 K번째 ...
사회복지 조사론 욕구의 구분 및 자료수집방법,평가의 종류
›
욕구의 구분 규범적 욕구 : 전문가들에 의해 설정된 욕구 인지적 욕구 (체감적 욕구) : 집단의 성원들이 느끼는 욕구 표현적 욕구 ( 표출적 욕구 ) : 표적대상 또는 표적잡단의 표현 또는 행위로 드러난 욕구 비교적 욕구...
단일사례연구의 특징 및 유형
›
단일사례연구의 특징 사레가 하나이며 주로 개인 가족 및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어떤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효과를 관찰하여 분석한다. 시게열적인 반복관찰을 통해 개입 전과 개입 후의 상태를 비교한다. 연구조사와 살천을 통합...
사회복지 조사론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와 전실험설계
›
사회복지 조사론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와 전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무작위할뎅에 의한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의 동등화가 불가능한 경우 무작위할당 대신 실험집단과 유사한 비교집단을 구성하는 설계방법이다. 순수실험설...
사회복지 조사론 순수실험설계의 유형
›
순수실험설계의 유헝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한 후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독립변수 조작을 가하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삭을 가하지 않은 채 두집단간의 차이를 전후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 성숙 도는 시간의 경과 선별요인(선택요인) 통계적 회귀요인 도구요인 인과적 시간-순서(인과관계 방향의 모호성) 우연한 사건 또는 역사요인 ...
사회복지 조사론 설문지 작성요령
›
설문지 작성요령 하나의 문항에 두 가지 이상의 중복된 질문을 삼가한다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나 방언을 삼가한다 질문의 내용은 간단명료 해야한다. 질문은 사실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부정적 질문이나...
사회복지 조사론 자료수집방법
›
자료수집 방법 관찰법 귀납적인 방법으로서 조사자가 현장에서 즉시 포착하는 방법이다 대상자가 비협조적이거나 면잡을 거부하는 경우에도 가능하며 대상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할수 있지만 관찰자의 선택적 관찰이 문제가 되며 시...
사회복지 조사론 척도의 유형
›
척도의 유형 명목 척도 단순한 분류의 목적을 위한 것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측정에 해당된다. 성별,인종,종교,결혼여부,직업 등이 구별이 해당된다. 서열척도 서열이나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수치를 부여한 척도로...
타당도와 산뢰도의 괸계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신뢰도가 높다고 하여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타당도가 낮다고 하여 반드시 신뢰도가 낮은 것은 아니다. 타당도가 없어도 신뢰도를 가질 수 있다. 타당도가 있으면 반드시 신뢰도가...
사회복지조사론의 신뢰도의 검증방법
›
신뢰도의 검증 방법 검사-재검사 신뢰도 가장 기초적인 신뢰도 추정방법으로서, 동일한 대상에 동일한 측정도구를 서로 상이한 시간에 두 번 축정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동형검사 신뢰도 두 개 이상의 유사한...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의 분류
›
조사연구의 시작적 차원에 따른 분류 횡단 조사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이다. 포본조사이다 측정이 단 한번 이루어진다. 정태적 조사이다. 포본의 크기가 클수록 좋...
사회복지조사론 측정의 타당도 (타당성)
›
측정의 타당도(타당성) 내용타당도(논리타당도) 측정도구에 포함된 지표가 모집단의 내용에 있어서 어느 정도 수준의 대표성을 나타내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기존타당도 특정한 측정도구의 측정값을 이미 타당도가 경험적으로...
사회복지조사론 변수의 종류
›
변수의 종류 독립변수 : 원인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종속변수: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통제변수 : 제3의 변수를 통제하는 변수 매개변수 : 두 변수의 중간에서 매개자 역활을 하는 변수 외...
사회복지조사론 가설의 유형
›
연구가설 연구문제의 대한 잠정적인 대답 A는B보다~이다 " 라고 잠정적으로 기술함 귀무가설(영가설) 연구가설과 반대의 입장으로서 처음부터 버릴 것을 예쌍함 ~의 차이가 없다 : 라고 기술함 대립가설...
연역법과 귀납법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방범론 비교 사회과학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고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인간의 형태와 사고를 대상으로 한다.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기존의 이론과는 단절되지 않은 성격을 가진다. 독...
큐블러 - 로스의 죽음의 적응단계
›
큐블러 - 로스의 죽음의 적응단계 부정단계 -> 분노단계 -> 타협단계 -> 우울단계 -> 수용단계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범주
›
정체감 성취 : 정체성 위기와 함계 정체감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격렬한 결과 과정을 경험한다 정체감 유예 : 정체성 위기로 격렬한 불안을 경험하지만 아직 명확한 역활에 전념하지 못한다 정체감 유실 : 정체성...
인간의 성장에 따른 주요발달과정
›
인간의 성장에 따른 주요발달과정 태아기(출생 이전) 임신 초기에 해당하는 1~3개월은 임산부의 영양상태,약물복용에 가장 영향을 받기 슆다 임신 중기에 해당하는 4~6개월은 손가락,발가락,피부,지문,머리털이 형성된다. ...
인간발달의 원리
›
인간 발달의 원리 인정한 순서 및 방향성 : 상부에서 하부 ,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 , 전체 활동에서 특수활동으로 진행 연속성 :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진행 유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 : 인간의 유전적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1단계 : 생리적 욕구 2단계 : 언전에 대한 욕구 3단계 :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칼 로저스 현상학이론의 특징
›
칼 로저스의 현상학으론의 특징 1.인간에게는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 2.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나간다. 3.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이며...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단단계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 0~2세) 자신과 외부대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대상영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전조작기(2~7세) 사고는 가능하나 직관적인 수...
관찰학습의 과정
›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과정 -> 보전과정(기억과정)->운동재생과정->동기화과정(자기강화과정)
반두라 사회학습의 특징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1.인간의 인지능력에 관심을 가지며 직정경혐에 의한 학습보다는 모델링을 통한 관찰학습과 모방학습을 강조한다. 2.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3.인간이 자...
‹
›
홈
웹 버전 보기